2011년 10월 25일 화요일

[3D 기초] 용어

폴리곤(Polygon)

3개의 정점으로 만들어진 삼각형, 몇개의 폴리곤이 모인 면(face).



변(Edge)

폴리곤에서 정점과 정점을 연결하는 직선 - 변, 모서리



메시(Mesh)

폴리곤들이 모여 만드는 3차원 물체.

메시는 폴리곤이 모여서 만들어진 3차원 공간의 객체이다.



셰이딩(Shading)

폴리곤에 음영을 넣는 작업

폴리곤은 3차원상의 좌표값을 가진 정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이것이 화면에 표시(render)되기 위해서는 셰이딩이라는 과정이 필요.

- 플랫 셰이딩(flat shading),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퐁 셰이딩(phong shading)

  라디오시티(radiosity), 광선추적(raytracing)



텍스쳐(Texture)

3차원 정점만으로 화면에 물체를 나타내려면 제약이 많기때문에..

섬세한 물체표현을 위해서는 많은 수의 정점이 필요하다...

텍스쳐란 3차원 물체에 2차원의 이미지(jpg, bmp, gif)등을 입혀서 정점만으로는 나타낼 수 없는

훨씬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3차원 정점에 2차원 이미지를 입히는 작업을 맵핑(mapping)한다고 표현한다.

3차원 물체에 텍스쳐를 입히는 것 : 텍스쳐 맵핑,

맵핑되는 2차원 이미지 : 텍스쳐, 텍스쳐 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