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25일 화요일

[3D 기초] Ambient, Diffuse, Specular

Ambient [주변광]

특정한 방향이 없이 주변을 덮고 있는 빛을 말한다. 물론 광원은 있지만 여러가지 요소들에 부딪히고 반사되어 점차 방향을 잃어버린 빛의 형태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러한 조명은 물체의 어떤 면에나 비춰지며, 지금까지 살펴본 예제에서와 같이 어느 쪽으로 회전하던 간에 일정한 밝기와 색상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바로 이 주변광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Diffuse [분산광]

일정한 방향으로 빛이 들어와서 물체의 표면에서 여러 방향으로 분산되는 빛의 형태, 분산되기는 하지만 이러한 빛을 받는 표면은 그렇지 않은 부분에 비해 밝게 보이게 되며, 좋은 예로 형광등 불빛이나 한낮에 창문 사이로 비치는 햇빛을 생각할 수 있다.

Specular [반사광]

특정한 방향으로 유입되어 한  방향으로 완전히 반사되는 빛을 반사광이라고 한다. 강한 반사광은 물체 표면에 밝은 점을 형성 하며, 이를 반사 하이라이트(Highlight)라고 한다. 스포트라이트나 태양빛이 반사광의 좋은 예이다.